본문 바로가기

화학상식

치약, 얼마나 알고 쓰세요?



하루 세 번 평생 함께하는 치약. 너무 익숙해선지 치약의 속속들이 관심을 갖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하지만 치약도 약. 알고 쓰면 유용한 치아건강의 친구지만 자칫 독이 될 수도 있다. 치약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유의할 점 등을 알아본다.



◆치약의 주성분은 계면활성제와 세마제

치약을 구성하는 성분 중 세정 역할을 하는 것은 세마제와 계면활성제다.

고운 분말가루로 때나 찌꺼기 등을 닦아내는 세마제는 입자 크기에 따라 치아 표면을 갈아내는 정도가 다르다.

입자가 작으면 연마력이 약하다. 잇몸이 약하거나 이가 시린 사람은 작은 입자의 세마제가 든 치약을 선택한다. 이런 사람들이 굵은 세마제를 쓰면 치아 표면을 자극하거나 마모시켜 이가 더 시릴 수 있다.

반면 프라그가 많이 끼고 입 안이 텁텁한 사람들은 강한 세마제를 쓴다. 시중에 파는 치약에는 세마제의 연마력 차이가 구분돼 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한다.

이를 닦을 때 거품이 생기는 것은 계면활성제 때문이다. 치약에는 합성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데 석유계 황화합물로, 유분과 수분을 결합하게 만들어 흔히 세제류에 많이 사용된다.

치약 속 계면활성제가 입안에 남아있으면 입을 마르게 하는 효과가 있어 입냄새가 증가할 수 있다. 많이 먹게 되면 위장장애를 일으키거나 각종 효소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칫솔질을 한 후 다른 맛이 느껴지지 않고 쓴 맛만 나는 것은 계면활성제가 맛을 느끼게 하는 세포를 다치게 만들어 미각을 마비시키기 때문이다.

간혹 청결한 느낌을 강하게 느끼고 싶어 일부러 덜 헹구거나 치약 잔여물을 입에 남겨두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계면활성제의 섭취를 자처하는 일이니 금물이다.

◆두가지 치약을 함께 쓴다?

세마제 강도에 따라 강한 치약과 약한 치약 두 개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침과 점심에는 약한 치약을, 세균 활동이 활발해지는 취침시간에는 연마력이 강한 치약으로 프라그를 제거한다면 치아손상은 최소화하고, 청결함을 최대로 유지할 수 있다.

합성 계면활성제 함유 여부도 따져봐야 한다. 특히 양치 후 입 안을 완전히 헹구기 힘든 아이들이라면 더욱 그렇다.

시중에 나와 있는 어린이용 치약의 경우 마치 '먹어도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풍기나, 먹어도 괜찮은 치약은 없다.

최대한 계면활성제가 적은 치약을 쓰게 하고 열 번 이상 헹궈 입안에서 치약을 완벽히 제거하도록 교육시키는 게 중요하다.

◆적당한 치약의 양은?

치약을 얼마나 쓰느냐는 칫솔질에서 그리 중요하지 않다. 양치효과는 치약의 양보다 올바른 칫솔 사용법에 좌우되기 때문이다.

한국인이 적정 치약량의 2배 가량을 사용한다는 조사도 있는데, 광고나 이미지 사진의 영향으로 보인다. 칫솔 위에 치약을 가득 짜 놓는 것은 필요 이상의 양이며, 치약 회사들의 마케팅 전략이란 건 공공연한 비밀이다.

'화학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보솜이란...  (0) 2009.10.07
석면이란?  (3) 2009.04.06
아토피의 위험  (1) 2009.03.30
배먹으면 양치질 효과  (1) 2009.03.30
황사 부작용  (3) 2009.03.05